우리가 흔히 먹는 과일들 중에 선호도가 가장 높은 과일은 아마도 '사과'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사과는 껍질째 먹어도 상관없고 껍질을 깎아먹어도 상관없기 때문에 잘 씻기만 하면 전혀 힘들이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영양 과일입니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긴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이다'라고 이야기 하는 이유는 아침 공복에 먹는 사과가 위에 부담을 거의 주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아침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빠짐없이 '사과 주스'를 만들어 먹곤 합니다. 저 역시도 그렇구요^^ 

 

예전에도 사과의 효능과 사과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지만..복습하는 차원에서 다시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침 사과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1

 

얼마전에 마트에서 구매했던 멍든 사과들입니다. 곁으로 보기에는 상품가치가 떨어지는 못생긴 사과들이지만..맛은 좋아요^^ 

 

그 덕에 한 박스의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물론 길가에서 판매하는 사과들이 조금 더 저렴하기는 해요~ 

 

사과는 먹기전에 반드시 물로 씻어줘야 하구요. 위와 같이 멍든 사과들의 경우는 그냥 먹기보다는 '주스' 또는 '사과잼'으로 만들어두면 활용도도 높아지고 훨씬 맛있게 먹을 수가 있죠.

 

아침 사과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2

 

멍든 사과를 반으로 쪼개본 모습입니다..사과의 단내가 풀풀~~ 이렇게 짤라서 주스를 제조하는 과정에서도 한 조각 씹어먹게 되더라는 ㅎㅎ

 

아침 사과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3

 

이건 사과를 일정한 크기로 편하게 짤라주는 커터기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휴롬같은 주스제조기에 집어넣을때 편리하죠. 물론 그냥 식칼로 짤라서 집어넣어도 괜찮습니다. ☞ 사과커터기(apple cutter)로 편하게 사과자르기

 

아침 사과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4

 

아침마다 사과주스를 만들때는 휴롬을 사용하면 정말 좋아요~ 

 

큰 컵으로 2인이 마시려면 사과는 3개정도가 적당하구요... 주스를 내리면 색깔이 바로 변해버리기 때문에 그 전에 꼭 마시기를 권장합니다. 사과주스 만들기(휴롬으로 사과 갈아먹기)

 

아침 사과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

그럼 여기서 잠시..'사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면역력 강화와 고혈압의 예방

 

사과 껍질속의 '퀄세틴'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서 항바이러스, 항균작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병을 예방하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그리고 사과속에 들어있는 많은 양의 '칼륨'이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2. 당뇨병 치료와 폐기능 강화

 

음식물을 많이 섭취해도 혈당조절이 잘 되지 않는 사람에게 권장할 만한 과일입니다

 

사과의 '식이섬유'는 체내에서 수분과 결합되서 점성을 갖게 되는데, 이 식이섬유가 장에 당분이 흡수되는 것을 지연시켜서 혈당 상승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게다가..사과의 황색 플라보노이드인 '퀘세틴'이 폐기능을 강화하고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위험성을 낮춰줘요.

 

3.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방지, 뇌졸증의 예방

 

우리 몸에서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고, 산화억제를 통해 심장질환을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사과가 함유한 성분 중에 항산화물질인 '페놀산'은 체내의 유해산소를 억제해서 뇌졸증의 위험을 줄입니다.

 

4. 항산화 작용

 

붉은 사과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능력을 가진 물질이 있어 혈액의 활성 효소로부터 피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피토케미컬' 성분도 항산화 효과가 있어, 면역체계를 활성화 해주고 암의 확산을 억제한다고 하네요. 

 

사과가 다량 함유하고 있는 '케르세틴' 같은 플로보노이드 성분이 전립선암, 간암, 폐암 들을 예방해줍니다. 

 

무엇보다..사과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발암물질 배출을 도와주고 장기능이 활성화하도록 도와줘 대장암 등의 발병을 줄여줍니다.

 

5. 구강건강과 항암효과

 

사과를 껍질째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그런 경우, 충치가 예방되는 효과가 있죠. 

 

암을 유발하는 물질의 활동을 억제하고 인체 세포를 발암물질로부터 보호하는 효소를 자극하는 역할 덕분에 대장암을 비롯한 전립선암, 간암, 폐암 등의 위험성을 낮춰줍니다.

 

6. 피부미용과 회복

 

사과속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고 있죠. 

 

이는 피부 노화를 막아서 탄력있게 하고 사과의 '펙틴'성분이 장운동을 자극해 숙변과 함께 우리 몸의 독소를 배출시켜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해줍니다

 

'비타민C' 성분이 많아지면 피로회복에도 좋고, 포도당, 과당, 사과산, 주석산들의 성분이 피로물질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유기산'의 경우 '철분'의 흡수를 도와줌으로써 빈혈까지 완화시켜주는 장점이 있어요.

 

7. 변비개선과 다이어트 효과

 

사과의 '펙틴' 성분은 섬유질처럼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고, 장벽을 약산성으로 유지해주고 나쁜 균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그리고 유독성 물질이 장에서 흡수되지 않도록, 장 안의 이상 발효도 방지하고 숙변들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까지 예방해줍니다. 

 

결국..사과는 체내에 쌓인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장내에 쌓인 숙변이나 수독이 제거되어 체중감소 현상을 가져오겠죠. 

 

사과는 저칼로리이면서 고섬유질 음식이라서 식후 포만감을 증대시켜 줍니다

 

그래서 공복에 먹거나, 식사량을 약간 줄여서 후식으로 사과를 먹는 것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겠죠. 사과먹기와 '다이어트'의 관계

 

아침 사과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5

 

그리고 '오래'동안 사과를 보관하기 힘들고 먹어야할 양이 많다면(사과를 다른 과일과 같이 보관하면 다른 과일이 쉽게 숙성이 되는 단점이 있음위와 같이 '사과잼'으로 만들어서 보관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개인적으로 포도잼, 딸기잼도 좋아하긴 하지만..이렇게 직접 만든 사과잼도 정말 좋더군요. 먹어보면 누구나 반해버릴 사과잼 만들기

 

아침 사과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6

 

멍든 자국이 참 많은 밀양 얼음골 사과 한박스^^(본격적인 사과수확철은 매년 11월초) 

 

이렇게 상태가 안좋아 보이는 녀석들만 모아서 저렴한 가격에 판매중이니까. 사과주스용 혹은 사과잼을 만들 용도의 사과를 찾는다면 이런 류의 사과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여기까지 아침 사과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에 관한 이야기를 다시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사과라는 과일도 아래와 같은 '부작용'의 가능성도 있으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아요. 

 

1. 사과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사과의 단맛 때문에 치아 건강이 나빠질 수도 있다.

 

2. 아침 공복에는 좋지만, 저녁에 먹게되면 '펙틴'성분이 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3. 사과의 씨앗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먹으면 안되고..주스로 만들때도 그 부분은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그리드형